1.서론
(1)문제제기(연구목적)
몇 년 전만 하더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은 “서구적인 의미”가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그다지 논의가 되지 않았다. 그러나 현 시점에서 “포스트모더니즘”에 대한 논의는 문화의 전반적인 면에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(趨勢)이다. 그렇다고 해서 포스트모더
텍스트에는 법적문서, 종교적 경전,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 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에 관계없이 동일하다.
-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 데 전자는 언어에 근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
텍스트에는 법적문서, 종교적 경전,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 에 관계없이 동일하다.
-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데 전자는 언어에 근 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는 개
경전을 읽고 예배한다는 것, 그리고 불탑신앙·경전신앙·정토신앙 등 신앙사상을 예시로 들 수 있다. 이러한 대승불교의 특징은 대부분 그 기원에서 유래하는 것들이다. 따라서 대승불교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면 그것의 기원에 대하여 논해야만 한다.
이 텍스트에서는 이와 같이 대승불교의 기원
Ⅱ. 본론
1. 포스트모더니즘
1) 개념
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.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, 철학,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